
- 사법
- 행정
- 위원회
- 입법
- 법률가
- 사회·법QnA
- 경제와 법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한국법조인협회가 고발한 바른정당 오신환 의원의 수사외압 의혹사건을 형사6부(부장검사 박지영)에 배당해 수사에 착수했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공공기관 재직 중 부패행위로 면직된 후 취업제한규정을 위반해 재취업한 A씨 등 5명을 적발해, 이들 모두를 고발 조치하고 재직 중인 2명에 대해서는 취업 해제도 함께 요구했다.
인권변호사 출신 박원순 서울시장은 19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은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의 본질을 훼손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검찰에 고소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용덕 대법관)는 선거관리 업무수행중인 선관위 여성 공무원을 폭행한 시민단체 ‘시민의 눈’ 회원 A씨를 6일 용인시기흥구선거관리위원회가 용인동부경찰서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독립기구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위원장 김영원) 5월 9일 실시되는 제19대 대통령선거와 관련해 실시하지 않은 허위의 선거여론조사결과를 트위터, 밴드 등 SNS를 통해 조직적으로 공표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정책특보, 지방의회의원 등 5명을 5월 1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광태 광주지방법원장)는 5월 9일 실시하는 제19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지난 3월 광주광역시 소재 투표소에서 실시한 모 정당 경선과 관련해 지역 대학생들을 경선선거인으로 모집하고 투표소까지 교통편의 등을 제공한 혐의가 있는 국민의당 관계자 A씨와 원광대 총학생회장 B씨 등 총 8명을 19일 전주지방검찰청 군산지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