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법
- 행정
- 위원회
- 입법
- 법률가
- 사회·법QnA
- 경제와 법
김선수·노정희·이동원 대법관 임명동의안이 진통 끝에 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와 중소기업진흥공단 경기지역본부는 25일 중소벤처기업진흥에 기여하고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법률 컨설팅 지원사업에 대한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 법률지원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회 대법관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23일부터 열린 김선수·노정희·이동원 대법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25일 마무리했으나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했다.
23일 오전 노희찬 의원의 충격적인 투신 사망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이 당혹감과 황망함 속에 SNS에 애도와 추모의 글을 연이어 남기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이 노회찬 의원의 유서 일부를 공개하며, “본질적 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특검의 노회찬 표적수사에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대한변호사협회가 인권위 직권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수갑·포승을 채워 피의자를 조사하는 수사관행이 근절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는 17일 ‘제19회 사랑나누기 결연식’을 개최했다. 사랑나누기 결연식은 매월 일정한 생활비를 지원하는 어려운 학생들과 결연을 맺은 변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식사와 담소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행사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13일 의장비서실장(차관급)에 박수현 前 청와대 대변인, 정무수석비서관(1급)에 이기우 前 국회의원, 정책수석비서관(1급)에 윤창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국회대변인(1급)에 이계성 한국일보 논설고문을 각각 임명했다.
국회는 13일 제362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최해 제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부의장 선거를 실시했다. 선거 결과 더불어민주당 문희상(경기 의정부시갑, 6선) 의원이 총 투표수 275표 중 259표를 얻어 제20대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선출됐다.
대법원이 오는 9월 19일 퇴임하는 이진성 헌법재판소장과 김창종 헌법재판관의 후임 지명을 위한 천거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변호사협회가 헌법재판소장의 후임 후보로 강일원·유남석 헌법재판관을 9일 추천했다.
청년변호사단체인 한국법조인협회(회장 김정욱)와 서울지방변호사회(회장 이찬희)가 새롭게 법조계로 진입하는 신입 변호사들과 경험담을 나누는 행사를 열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