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법
- 행정
- 위원회
- 입법
- 법률가
- 사회·법QnA
- 경제와 법
신당역 스토킹사건에 이어 18일 진주 여성변호사 스토킹사건이 발생하자, 한국여성변호사회가 스토킹범죄 피해자에 대한 실효성 있는 보호 방안의 도입과 피의자에 대한 엄벌을 촉구했다.
한국여성변호사회가 10대 여학생 납치시도사건의 피의자에 대한 구속영장청구를 기각한 법원의 판단을 비판했다.
국회가 1일 ‘선천적 복수국적자등’에 대한 국적이탈 특례를 신설한 <국적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민변이 론스타 사건에서 인정된 배상금액 약 3천억 원은 한국이 지금까지 부담한 배상책임 중 가장 큰 것이라면서, 론스타 중재판정문을 즉각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민변과 민주노총이 원청사용자의 하청노동자 손배·가압류는 노조와 노동자들의 노동3권 침해라고 규탄하면서 '노란봉투법' 입법을 촉구했다.
전현희 권익위원장에 대한 감사원의 ‘표적감사’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감사원의 정치보복 감사를 방지하기 위한 감사원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한국여성변호사회가 약 2만 명으로 추산되는 국내 장기체류 미등록 이주아동을 위한 지원센터를 설치해 법률지원에 나선다.
변협이 이영진 재판관의 골프접대사건과 관련해 공수처의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와 헌법재판관에 대한 징계 등 실효적 제재를 위한 내부윤리규정과 입법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기업 이사회의 성별다양성 확보 의무를 규정한 개정 자본시장법이 5일부터 본격 시행된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제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선출됐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