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법
- 행정
- 위원회
- 입법
- 법률가
- 사회·법QnA
- 경제와 법
참여연대는 1일 대법원이 과거사 재심사건에서 지휘부의 ‘백지구형’에 따르지 않고 무죄구형을 했던 임은정 검사에게 징계처분을 내린 것은 부당하다고 판결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경실련 등 전국 120여 시민사회단체와 개헌관련 연대단체가 구성한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약칭 ‘국민개헌넷’)는 1일 오후 2시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에서 국민개헌넷 연속 토론회 3 ‘헌법, 직접민주주의와 만나다’를 개최한다.
서형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23일 지방고용노동청 국정감사에서 “편의점 아르바이트 노동자들이 최저임금 위반, 임금체불, 주휴수당 미지급 등 근로기준법 위반뿐 아니라 안전까지 위협받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공수처 설치에 반대 입장을 견지해온 법무부가 법무검찰개혁위원회가 발표한 개혁안보다도 권한을 대폭 축소해, 사실상 껍데기에 불과한 공수처를 만들자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
10일(화) ‘제15회 세계사형폐지의 날’을 맞아, 민변, 원불교인권위원회, 참여연대, 천주교인권위원회 등 15개 종교·인권·시민단체는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대한민국은 이제 ‘실질적 사형폐지국’을 넘어 ‘완전한 사형폐지국’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본지가 최근 신종철 전 로이슈 대표를 ‘로팩트’ 공동대표이사로 영입했다.
한국저작권보호원(원장 윤태용)은 9월 27일 오후 2시 상암동 S-Plex Center에서 한국저작권보호원 창립 1주년을 기념하고,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저작권 보호 정책 비전과 미래상을 담은 ‘미래 비전 2021 선포식’을 개최한다.
의정부준법지원센터는 21일 특별법사랑위원협의회의 후원을 받아 관내 사회복지시설인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해 100만원 상당의 쌀 20kg짜리 25포대를 전달했다.
민주사법연석회의는 김명수 대법원장후보 임명동의안 가결 직후 환영 논평을 내고, “국민이 주인 되는 사법개혁이라는 시대적 여망의 반영이며 잘 받들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청이 경찰개혁위원회가 권고한 ‘집회·시위 자유 보장방안’을 전격적으로 모두 수용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국제 앰네스티는 “중요한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 | |